석쇠 안에 물 넣어 그을음 덜 나
日·獨 등 수출 추진고기집 불판 ‘안타로스타’
20여년간 12만 개 팔려
종로 갈매기살 골목서 인기
[이달의 으뜸중기제품] 타임이엔씨 야외용 바비큐 그릴'와로스', "나들이용 고기 불판, 안 타고 연기 덜 납니다"

이인재 타임이엔씨 대표(67·사진)는 1993년 회식을 하기 위해 직원들과 양념갈비 집을 찾았다. 고기에 발라 놓은 갈비 양념이 불에 타면서 그을음과 연기가 많이 났다. 연기가 유독 이 대표를 향했다. 자리를 옮겨봐도 마찬가지였다. 연기를 빨아들이는 덕트(공기 배관 설비)가 없던 시절이었다. 이 대표는 그을음과 연기가 적게 생기는 불판(로스터)을 만들어보겠다고 결심했다. 그렇게 탄생한 제품이 수냉식 로스터인 ‘안타로스타’다. 올초엔 야외용 바비큐 그릴 ‘와로스’도 내놨다. 두 제품 모두 고기를 구워도 불판이 타지 않아 그을음을 벗겨낼 필요가 거의 없다.

◆그을음과 연기 적게 생기는 불판

[이달의 으뜸중기제품] 타임이엔씨 야외용 바비큐 그릴'와로스', "나들이용 고기 불판, 안 타고 연기 덜 납니다"

이 대표는 “서울 종로3가 피카디리극장 뒤에 있는 갈매기살 골목에서는 (대부분) 우리 제품을 쓴다”고 말했다. 일반인에겐 생소하지만 고기집을 운영하는 주인들에게 안타로스타는 익숙한 제품이다. 1996년 출시 이후 12만 개가 팔렸다. 지금도 한 달에 400개씩 나간다. 이 대표는 “불판이 불에 안 타니 손님이 식사하는 동안 불판을 자주 갈아줄 필요가 없고 불판에 붙은 그을음을 철수세미로 문질러 떼어낼 일도 적다”고 강조했다.